카테고리

모바일 쇼핑몰

마이쇼핑 장바구니


종이모형강좌

제목 [동영상] 종이모형기초강좌 강사: 이정엽님

평점 : 0점  

작성자 : 하우페이퍼 (ip:)

작성일 : 2011-12-26 07:26:42

조회 : 10338

추천 : 추천

내용

 

[동영상] 종이모형기초강좌 (1~6)

지난 2004년 10월 17일 서울에서 건축종이모형을 제작하시는 종이모형작가 이정엽님(우리는 보통 교주님이라고 하지요.^^*)을 모시고 종이모형을 좀 더 잘 만들기 위한 내공전수를 받았습니다. 약 3시간 동안에 걸쳐 이어진 강좌는 좀 더 차원 높은 종이모형을 접하시는 분들께 훌륭한 지침이 되었습니다. 지방에 계신 분들과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의 요구에 의해 이것을 캠코더로 촬영 및 편집하여 함께 하고자 합니다. 3시간 분량이라 중간중간 생략된 부분이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모쪼록 여러분들의 삶에 즐거운 종이모형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라며 이러한 즐거움을 보다 많은 분들과 함께하는 우리 하우페이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정엽님과 함께하는 종이모형기초강좌

 

제1편 종이의 특성이해 (종이에도 성질머리가 있다굽쇼?)

 

< 출처 : 하우페이퍼 HOWPAPER >

- 주요내용: 종이모형을 만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종이모형도면이 그려진 전개도입니다. 인쇄기에 의해 인쇄된 이 상용도면과 뼈대를 만들기 위한 골격지가 있습니다. 종이는 제조공정 특성상 가로결과 세로결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보통 종목이니 횡목이니 하며 부르기도 하구요. 우리의 목적은 종이모형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 그 종이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종이를 휘어보면 한쪽은 유연하지만 다른 한쪽은 유연성이 덜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감안하여 더 유연한 쪽으로 비행기 동체, 날개 등의 둥글게 말리는 부분을 배치하여야 만들기가 편합니다.

 

제2편 왜 코팅을 하는가? (도데체 코팅은 뭣땜시 하는겨?)

 

< 출처 : 하우페이퍼 HOWPAPER>

- 주요내용: 코팅은 슈퍼클리어 유무광 혹은 일반 도료집에서 파는 락카 등이 있습니다. 슈퍼클리어가 가격면에서 부담이 되기 때문에 주로 락카를 이용해서 도면을 코팅하구요. 슈퍼클리어는 나중에 순접 등의 풀자국을 없앨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그래서 락카는 기초 코팅 때 최종 코팅은 슈퍼클리어를 쓰시면 좋습니다.  코팅도 목적에 따라 광택과 무광을 쓰셔야합니다. 발색의 효과가 있음. 광택은 바로 쓰면 흰부분에 은은한 투명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자동차는 색이 살아야하며 발색이 좋아야한다. 광택을 처음에 쓰면 색이 죽어 우중충해보인다. 밀리에는 아주 좋지만 자동차 등 색이 살아야하는 곳은 먼저 기초코팅을 무광으로 한 다음에 다시 유광을 코팅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뒤쪽을 먼저 코팅합니다. 그래야 앞쪽을 코팅하더라도 종이에 덜 스며들게 되고 광택과 색상이 살아납니다.

반대로 밀리쪽은 광택코팅을 먼저해서 약간 어둡고 색이 바랜듯한 느낌이 줄 수 있습니다. 종이에 처음 광택코팅을 한다고 해도 스며들기 때문에 차분해지지 광택이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밀리물은 앞쪽을 먼저 합니다.

 

제3편 코팅 따라하기 (이게 종이여 비닐이여?)

 

< 출처 : 하우페이퍼 HOWPAPER >

- 주요내용: 코팅할 도면과 도면을 받쳐줄 보드판, 스프레이방식 코팅제인 유광 혹은 무광 락카 그리고 비닐 장갑을 준비하세요. 장소는 옥상이나 환풍시설이 있는 화장실, 실외 계단 등에서 바람을 등지고 하시면 됩니다. 바닥에 내려 놓으시고 락카칠을 한다면 주위의 먼지나 이물질이 날려 도면에 붙을 염려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냄새가 심하니 밀폐된 공간은 피하셔야합니다. 뿌리시기 전에 락카의 양을 꼭 확인하시구요. 약 3분 정도 잘 흔들어 주세요.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빈틈 없이 뿌려주시구요. 도면의 방향을 90도 돌려서 다시 칠해줍니다. 너무 멀리서 뿌리면 락카의 손실은 물론 백화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략 20센티 내외에서 뿌려주시구요. 그 양은 전체적으로 종이가 흥건할 정도로 뿌려주세요. 무광의 경우 흥건하게 뿌리면 특정 부위가 뿌옇게 보일 수도 있으나 걱정마세요. 시간이 조금 지나면 스며들고 깔끔하게 마릅니다. 처음 코팅하실 때는 프리도면 등을 이용하여 반드시 연습을 해보세요. 너무 걱정 안하셔도 좋습니다. 몇 번 해보시면 감이 온답니다.

 

제4편 순접... 순간접착제

 

< 출처 : 하우페이퍼 HOWPAPER >

- 주요내용: 순접은 순간접착제의 준말입니다. 어떤 순간접착제를 써야하는가? 약간 점도가 있는 401을 쓰면 좋습니다. 왜 순간접착제를 써야하는가? 절단면과 절단면에 생기는 틈을 매워주는 땜빵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상에는 별로 좋지 않을 것같습니다. 순간접착제에 주사기 바늘을 꼽아 쓰면 자꾸 막히는데 어떻게 하면 다시 쓸 수 있나? 라이타 불로 지져주면 다시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늘에서 나오는 연기를 직접 흡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주사기 바늘을 잘 꼽아야 한다? 주사기 바늘을 뽑아서 거꾸로 넣어 보세요. 가능한 한 통으로 쓰고(쓸수록 용기가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될 수 있는한 가득 채워서 씁니다.(그래야 잘 나오기 때문에...) 순간접착제의 비밀이 여기에 있네요.

 

제5편 단면처리... 에나멜 (기본 5색을 이용한 에나멜로 조색 및 절단면 처리)

 

< 출처 : 하우페이퍼 HOWPAPER >

- 주요내용: 종이의 절단면을 칠하는 이유는 하얀 단면을 가릴 수 있고 또 단면이 습기에 갈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절단면에 마카 등을 이용하지 않고 에나멜을 사용하는 이유는 접착제에 의해 색상이 번지거나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단면처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에나멜 검정, 흰색, 노랑, 빨강, 파랑 5가지 기본색을 이용 조색해서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희석하기 위해 전문 희석액 보다는 값이 싼 라이타 기름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종이모형 도면의 인쇄물은 확대해보면 도트가 있기 때문에 면을 도색하여 색상을 맞출 수 없습니다. 단면을 먼저 칠한 다음에 조립합니다.

 

제6편 도면처리, 말기

 

< 출처 : 하우페이퍼 HOWPAPER >

- 주요내용: 코팅 후 도면을 보관하면 습기나 변형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코팅 후에 도면이 오목하게 휘게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작업하기 전에 평평하게 펴주어야 합니다. 펴주는 방법은 긴 플라스틱자를 이용해서 사방을 훌터주기 하면 됩니다. 그리고 단면 등 접착시 풀의 당기는 성질에 의해 오목하게 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단번에 많은 풀을 이용하여 접착하기 보다는 적정량으로 붙을 만큼만 고정을 하신 다음 풀을 닦아냅니다. 굳고 나면 다시 2차적으로 접착을 보강하는 방법을 쓰면 좋습니다.

                                                                                                                                            

 

첨부파일 :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작성자 : 송주영

    작성일 : 2012-12-08 18:33:20

    평점 : 0점  

    스팸글 감사합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댓글 입력

이름 :

비밀번호 :

내용

/ byte

평점 :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